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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업인 유니클로가 위안부를 폄하하는 듯한 광고를 송출했다가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일부에서는 유니클로의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파장은 쉽게 누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앞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당시에 '한국의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유니클로 관계자의 발언 역시 이번 논란과 가중되면서 유니클로의 불매운동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이네요.

20일 유니클로 측은 "지난 18일에 논란됐던 광고 송출을 중단했고, 전날 저녁부터 디지털 등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송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유니클로 공식 유튜브 계정에는 해당 광고가 내려갔지만, 이미 각종 포털사이트로 퍼진 뒤였죠.

앞서 15일 유니클로는 새로운 TV광고 '유니클로 후리스:러브 앤 후리스'편을 제작해서 국내에 방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약 16초 분량의 이 광고에서는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 패션 디자이너인 소녀가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담겨있었죠.

대화에서 소녀가 "스타일 완전 좋은데요. 제 나이때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묻자 할머니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고 되묻듯 답했습니다.

논란이 된 부분은 이 부분인데요.
할머니께서 말씀하신 '80년도 더 된 일'이라는 것은 80년 전 1939년 일제강점기 시기이자 일본이 '국가총동원법'을 근거로 내세우며 한국인의 강제징용을 본격화한 시기입니다.

이 '80년 전' 발언에 대해서 파문이 알려지는 한편 유니클로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졌습니다.
30대 직장인인 ㄱ씨는 "유니클로에 대해서 감정이 좋지 않은 상황인데도, 유니클로가 아무 생각 없이 광고를 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불매운동은 더 격화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20대 직장인 ㄴ씨는 "80년 전 한국이 처한 상황을 알아도 모르고 몰라도 문제다.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 기업의 시각을 잘 알 것"이라며 지적했습니다.

파문이 커지자 유니클로 측은 "해당 광고는 후리스 25주년을 맞이해서 글로벌 시리즈 광고로, 어떠한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안이나 신념 및 단체와 어떠한 연관관계도 없다. 많은 분께서 불편함을 느끼신 부분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즉각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몇몇의 네티즌들은 "유니클로 불매운동을 계속 해야 합니다. 모든 지점이 철수할 때까지 멈추지 맙시다"라며 불매운동을 계속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또 다른 네티즌들 역시 "앞으로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불매운동은 계속할 것이다. 앞서서 유니클로 임원의 망언을 잘 기억하고 있다. 이번에는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7월 11일, 오카자키 타케시 최고재무책임자는 일본 도쿄에서 열렸던 패스트리테일링 결산 설명회를 통해서 한국의 불매운동을 언급했습니다.
"이미 매출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매운동의 영향이 장시간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며, 실적 전체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한국에 뿌리내린 것을 조용히 지켜나갈 것"이라 말했다고 하는데요.

해당 발언이 국내로 알려지면서 유니클로는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게 됩니다.

국내에서 유니클로를 입었다? = 친일파다 라는 소리가 나올정도로 유니클로에 대한 불매운동은 타 일제보다 더했는데요.

전문가는 이번 유니클로 광고에 대해서 의도한 것이 맞다고 분석했습니다.

18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해당 논란에 대해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광고를 상세하게 봤는데 위안부 관련 내용을 100% 의도한 것이 맞는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글 자막에만 '80년' 이라는 자막을 특정한 것에는 다분희 의도가 있어 보인다. 자막에 제시된 80년 전은 국가 총동원령이 내려지면서 강제 동원 등 만행이 자행되던 시기"라고 덧붙였습니다.

유니클로 불매운동에 대해서는 "유니클로는 이제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 이제는 우리 네티즌들과 함께 '불매운동'을 넘어서 진정한 '퇴출 운동'을 펼쳐 나가야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