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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램덩크M은 모바일게임중 수작이고 재미있는 게임중 하나입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렇게 글을 남기는 귀찮은 짓은 안했습니다.

 

글이 생각나는대로 쓰다보니 두서없이 아주 길어질것으로 예상 됩니다. 끝에 요약본 남기겠습니다

 

 

슬램덩크M은 첫시작부터 진입 장벽이 낮지는 않습니다.

개개인의 역량이 승/패를 좌우하는 컨트롤을 요하는 게임이기 때문이죠.

허나 대전 게임이다 보니 당연히 컨트롤이 필요한거고 이것에 재미를 느끼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슬램덩크M의 가장 큰 문제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이 한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고인물이 생기고 신규유저와 라이트유저가 발을 붙이기 전에 떠나게 됩니다.

 

문제점은 바로 '잠재력' 시스템입니다.

잠재력 시스템이 게임사에 돈이 됨은 알지만, 이대로 계속 운영하게 되면 잠재력으로 인하여 유저가 많지 않은 한국서버는 단기간 운영하고 철수 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슬램덩크M을 즐기는 유저는 대부분 1시즌부터 하던 유저일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내가 슬램덩크M을 알게 되었고 설치했다고 칩시다.

재미를 붙이고 3일정도 빡겜을 합니다.

초반엔 승률 좋습니다. 유저 별로 없기에 AI를 만나게 되니까요! 현재는 아이언정도까진 AI만날듯??

내 컨트롤이 너무 좋아서 승승구해서 금방 골드를 찍습니다.

 

벽을 만납니다.

첫번째 벽은 잘하는 유저를 만나는것입니다. 이건 내 손탓이니 실력과 팀운으로 버틸수 있습니다.

 

두번재 벽은 현질을 안하면 넘을수 없는 벽을 만납니다. 잠재력이라는 벽이죠.

지금은 그래도 3시즌이다보니 그 벽이 크지 않아보이겠지만 5시즌 이상 되었다고 생각해보세요.

 

5시즌 이상이라면 두가지 길로 나뉩니다.

망해서 마스터까지 주로 AI를 만나게 될 것으로 미리 예상합니다.

 

예상과는 다르게 팬심이 강한 팬들이 떠나지 않았고, 마스터부터는 무조건 유저를 만나지만 유저들 잠재가 거의 300에 가까운 유저들만 남아있겠죠. 나는 아직 잠재력 소켓도 몇개 열지 못했는데 말이죠.

 

결국 시작한지 일주일 키운 캐릭은 넘을수 없는 벽을 만나게 되고.

"ㅅㅂ ㅈㅁ ㅆ고인물 게임" 하고 떠나거나

"얼마면돼? 얼마면 되는데?" 지갑을 열겠죠.

 

3시즌인 지금 신규로 유입되는 유저가 많을까요? /// 매일 출책만 하거나 게임 삭제를 하는 유저가 많을까요?

5시즌 이상이 되면 신규로 유입되는 유저가 많을까요? /// 매일 출책만 하거나 게임 삭제를 하는 유저가 많을까요?

 

 

 

해결방안

 

생각하는 방안은 세가지입니다.

 

첫번째 방안. 랭킹전을 두가지 모드로 하는겁니다. (그렇다고 랭킹점수를 둘로 나눌 필요는 없습니다. 하고싶은곳 들어가면 되니까요.)

 

1번 모드 : 지금과 같이 똑같이 운영하는 랭킹전

2번 모드 : 잠재 설정은 지금과 같지만 룬을 5까지 마스터했더라도 룬의 잠재가 1로 운영되는 랭킹전

 

2번모드가 생김으로서

장점은

모든 유저가 캐릭터만 키우면 평등하게 컨트롤로 승부하는 랭킹전이 되겠죠.

잠재에 쓰는 다이아를 캐릭터 키우는 재미에 쓸 수 있다.

신규유저가 정착하기 좋다.

 

단점은

잠재1로만 하게되면 좋아지는 캐릭터와 나빠지는 캐릭터가 생길 수 있다.

지갑을 여는 현질러가 싫어할 수가 있다 = 무쓸모 무과금러만 좋아지고 게임사는 손해본다.

잠재 30개를 다 뚫지 못한 신입유저들이 또 징징 할 수 있다.

 

~~~ 2번모드는 게임사 손해가 크다면 일일 3판 제한을 두는 방법도 있다. 2판은 잠재적용 모드로 해야 일퀘완성

~~~ 2번모드는 게임사 손해가 크다면 일일 5판 제한을 두는 방법.

 

 

두번째 방안. 아시아 통합 서버로 운영. 이대로 두면 한국서버 10시즌까지 못갈듯 한데... 한국서버 철수까지 할 필요는 없겠지만 게임내에서 한국랭킹전과 글로벌 랭킹전을 따로 만든다.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

물론 서버랙을 잡는 기술력과 자금이 필요하다.

 

 

세번째 방안. 게임 커뮤니티 '인벤'에 커뮤니티를 만든다. (이건 신규유저 유입에 큰 도움이 될 듯. 참고로 난 '인벤'과 관계없고 게시글은 많이 보고 있지만 로그인은 잘 안함...;; 그러나 슬덩M은 이미 고인물 게임이 되어버려서 많이 늦은감이 있음....)

 

 

 

요약.

잠재력 시스템으로 인하여 ㅆ고인물게임 되어버린 슬램덩크M. 모든유저 잠재1로 랭킹전 돌리는 모드도 만들자.